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손이 붓는 이유

navigation 2020. 7. 3. 19:43
반응형

손이 붓는 이유

 

안녕하세요. 여러분 요즘같이 덥고 습한 날에도 손이 부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이렇듯 손이 붓는 이유는 다양하게 있는 데요. 오늘은 손이 붓는 이유와 붓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신장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손이 붓는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음식을 짜게 먹는 경우

 

손이 붓는 이유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짠 음식에는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어서 붓게 합니다. 염분 섭취를 줄이고 짠 음식을 과하게 섭취했을 때에는 칼륨이 있는 바나나 같은 음식을 드시면 염분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찌개나 패스트푸드 같은 음식도 우리의 생각보다 염분이 많은 음식입니다. 자주 섭취하면 부을 수 있으므로 어쩔 수 없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식사를 권장해드립니다. 

상처가 생긴 경우


뭔가에 부딪혀서 타박상이 생겼을 때나 어딘가에 꼈을 때 부을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어디에 긁히거나 물려서 상처가 생겼을 때 부을 수 있습니다. 심하게 부으면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 터널증후군이 있는 경우

 

손목 터널 증후군이 있어도 부을 수 있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컴퓨터나 노트북을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 쉽게 걸리는 질환입니다. 손아래 쪽에 연결된 신경이 눌려서 통증을 동반하며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

 

장시간 동안 한 자세로 오래 있으면 쥐가 날 수도 있고 부을 수 있습니다. 한 자세로 오랫동안 있지 말고 일어나서 스트레칭도 해주고 자세를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신장이 안 좋은 경우

 

신장이 좋지 않아도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신장의 역할은 노폐물을 걸러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신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부을 수 있습니다.

 

관절에 염증이 생긴 경우

 


관절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부을 수 있습니다. 흔히 류마티스관절염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럴 때 정형외과에 방문하셔서 검사와 진단을 받고 물리치료를 받아 주는 것이 좋고, 소염진통제나 항생제 등을 처방받으셔서 복용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과도한 손(손가락)의 사용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손가락 관절에 무리가 오면서 부을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로 온종일 일하시는 사무직 분들에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퇴근할 때 손을 보면 아침에 출근하기 전 보다 부은 경우가 많은데 손을 과도하게 사용해서 부은경우 입니다. 이럴 때 찜질을 해주거나 손을 마사지해주면 붓기가 가라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오래 한 경우


장시간 걷기나 달리기를 하다 보면 일시적으로 손이 붓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혈액이 다른 부분에 비해서 손이나 발 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부어 보일 수 있습니다.

 

염증이 생긴 경우


손발톱 주위에 생기는 염증으로 부을 수 있습니다. 염증은 붓게 하는데 병원 방문하셔서 의사의 진단과 처방을 받으셔서 치료받으셔야 합니다.

 

날씨가 더운 경우

 

 

요즘처럼 날이 더운 여름에는 몸에서 열이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하면서 혈관이 제대로 확장과 수축을 못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지 손가락이나 손이 붓는 증상이 지속되면 신속히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림프부종이 있는 경우


림프부종이 있으면 손이나 발 쪽이 부을 수 있습니다. 증상은 사지의 먼 쪽에서 진행되다가 몸쪽으로 이동합니다. 꽤 오랜 시간 동안 서서히 붓기가 돌아오는 경우 림프부종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치료방법은 물리치료방법과 외과적인 수술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은 림프관 성형술이나 림프부종 조직을 절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간전증이 있는 경우


자간전증에 걸리면 손이 부을 수 있습니다. 자간전증은 임산부에게 보이는 증상입니다. 손과 발 얼굴 등에 붓기가 생기고 혈압이 증가하게 됩니다.

 

스트레스와 다이어트로 인한 경우

 

 

과도한 스트레스나 극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몸이 부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호르몬이 발생하면서 몸이 붓게 됩니다. 요즘 여름철이라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단기간에 급격한 운동으로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몸이 부으실 수도 있습니다. 과유불급이란 말이 있듯이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손이 붓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으로 붓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과 신장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붓는 것을 예방하는 방법

 

손이 붓는 이유

 

음식을 싱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저염식으로 식사하시면 다른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오래 서서 일하면 쉴 때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50분 앉아서 일하면 10분 정도는 일어나서 스트레칭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다른 지병이 있으셔서 복용하는 약이 있으신가요? 그 약의 부작용으로 부을 수 있으므로 확인해 봐야 합니다.
수면시간이 부족하거나 과로를 한 경우 부을 수 있으며 극심한 스트레스도 붓게 만드는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생활하는 게 좋고 일주일에 3일은 땀이 흠뻑 날 정도로 운동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도 수면에 도움되는 음식을 섭취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족욕이나 반신욕 등으로 체온을 올려주면 혈액순환도 잘 되고 면역력도 올라가게 됩니다. 그리고 지압을 해주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집니다.
신장이 안 좋으면 몸이 붓기도 하며 단백뇨 신장염 신부전증 등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에 좋은 음식들을 추천해 드리려고 합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호박 크랜베리 오이 수박 아스파라거스 팥 콩 양배추 등이 신장에 좋으므로 추천해 드립니다. 

 

 

오늘은 손이 붓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손이 부을 때 이처럼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제일 좋은 방법은 증상이 생기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으시고 만약 병이라면 치료를 받으시는 게 현명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더운 날씨에 건강에 유의하시고 다음번에도 유익한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정보가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