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지금 이 글을 보려고 들어오신 분들은 아마도 부동산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고 생각됩니다.
내가 평소에 관심 있는 부동산이 얼마에 거래되고 있는지가 제일 궁금하실 텐데요.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하시면 쉽게 아파트 실거래가를 조회해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이 대중화되기 이전에는 여기저기 직접 발로 뛰어다니면서 실거래가를 알아보는 경우가 주를 이루었으나 요즘에는 집에서도 쉽게 실거래가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용한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실거래가를 알아보기에 앞서 국토교통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가행정조직 중의 하나로 2013년 3월 23일에 설립했으며 전신 기관은 국토해양부입니다. 약칭은 국토부라고 불립니다.

국토교통부의 담당 업무

 

국토와 사회간접자본의 관리 및 계획 계발, 주택, 도시, 건설, 교통에 관한 사무를 관리합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

 


국토교통부 즉 국토부에서는 실거래가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다음 검색창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라고 검색해줍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이라고 나옵니다. 이것을 클릭해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들어가시면 상단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아래쪽에 초록색 바가 길게 있습니다.
공개안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 게시판 실거래가 자료제공 등이 나와 있습니다.
우리가 오늘 알아보려고 하는 것은 아파트이므로 아파트를 클릭해 주시면 됩니다.



아파트를 누르면 좌측에 검색 기준연도 주소구분(지번 주소, 도로명주소) 시도 시군구 읍면동 단지명이 나옵니다
본인이 궁금하거나 검색해보고 싶은 주소를 다 넣은 다음 검색을 누르시면 됩니다. 
보통 아파트 실거래가는 해당연도에 거래가 있을 때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거래가 없다면 검색이 안 나올 수 있다는 뜻입니다.

 

 

 



저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동으로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검색하시면 왼쪽 아래에 검색결과가 쭉 뜨는데 스크롤을 쭉 내려보시면서 궁금한 것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 방법 말고도 오른쪽 지도 창에 붉은 말풍선같이 표시된 곳을 클릭해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현재 5월부터 아래로 내리면 4월 3월 2월 1월 순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창 우측에 있는 전산 공부 보기를 누르시면 토지 이용계획, 토지대장, 건축물대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매말고 전월세 탭을 누르면 전월세로 보실 수 있습니다.

 

 

 


전산 공부 위쪽에 차트를 누르면 그래프의 형태로 매매와 전·월세 실거래가를 확인해 보실 수 있고 옆에 인쇄를 누르시면 출력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 초록 바에 실거래가 자료제공이라고 쓰여 있는 것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주소를 선택하고 다운로드하면 엑셀 파일 형식으로 보실 수 있습니다.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모바일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이번에는 모바일에서 실거래가 조회하는 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다시 다음 검색창에 국토교통부 실거래가를 치고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눌러서 들어와 줍니다. 하단에 있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APP 을 눌러서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안드로이드(갤럭시 폰)를 쓰시는 분들은 왼쪽에 있는 안드로이드 마켓 내려받기를 누르시면 되고 애플(아이폰)을 쓰시는 분들은 오른쪽에 있는 사과모양의 App Store를 다운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내려받으신 후 실행하면 모바일에서도 쉽게 아파트 실거래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나와있는 실거래가에 계약일, 취소건의 반영 여부가 포함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조건 없이 신뢰하시기보다는 참고용으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네이버 부동산, 부동산 114, 다음 부동산 같은사이트를 참고하시거나 호갱노노 같은 앱울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받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국토부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알려드린 내용이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