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우체국 준등기 조회

navigation 2020. 6. 3. 19: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들어 날씨가 점점 더워지고 있습니다 안 보이던 모기도 최근에 눈에 띄게 늘어났습니다.
오늘 기상예보를 보니 이번 주 토요일부터는 기온이 30도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다음 주에는 계속 30도 이상의 고온으로 유지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더워지는 날씨에 잘 대비하셔서 건강 챙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우체국 준등기 조회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에 앞서 우체국, 등기, 준등기 등을 차례대로 알려드릴 테니 잘 따라 하면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우체국

우체국의 주 업무는 우편물을 수취 발송 전달해 주는 일을 합니다. 그 외에도 금융업무도 하고 있습니다

등기란

우편물의 취급 과정을 기록하여 배달 경로를 명확히 하는 우편물의 특수 취급 제도입니다.
안전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접수부터 받을 때까지 모두 기록을 합니다. 그러므로 분실 위험이 적습니다.


등기의 종류

등기는 크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국내등기, 국제등기, 특수취급, 준등기, 등기소포 이렇게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준등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준등기란

일반우편물을 수취인 주소지의 수취함 등에 배달한 경우, 발송인에게 배달결과를 SMS 등으로 제공하는 우편서비스를 말합니다.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면 배달과정이 등기우편 및 택배처럼 기록되는 비대면 배달을 의미합니다.
이해가 안 되는 분들이 있으실 수도 있어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면 등기로써 등기취급을 하지만 받는 사람한테 직접 주는 것이 아닌 받는 사람의 우편함에 넣는 것으로 끝나는 우편서비스를 말합니다. 

준등기의 시작

준등기는 2018년 8월20일 부터 정식적으로 시작한 서비스입니다.
정식적으로 도입되기 전에는 2017년 4월 3일부터 시범적으로 운영한 적이 있습니다.

준등기 접수방법

접수처는 전국 우체국 우편창구입니다.

준등기 규격

200g 이하만 가능하고 가로 세로 높이 합이 35cm가 넘으면 안 됩니다.
서류나 서적의 경우 가로세로 높이의 합이 90cm까지 가능합니다.

 

준등기 가격

우편요금 인상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중량 200g까지의 일반적인 우편물에 한해 1500원입니다.
2019년 7월 1일 이후로 기존 1000원에서 인상된 것입니다.

준등기 배송

보통은 3~4영업일 이내에 배달이 완료됩니다. 토요일에는 하지 않습니다.
배송 과정에서 분실되는 것은 보상됩니다. 하지만 배달 완료 이후에 일어난 도난과 분실에 대해서는 보상해주지 않습니다. 
준등기는 행정법상 우편물 도달의 추정력이 없으니 중요한 문서의 경우 등기우편으로 보내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하는 방법

모바일에서 조회하는 방법

 


모바일에서도 조회가 가능한데요 우체국 어플을 이용하시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우체국 앱은 구글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조회하는 방법


다음에서 인터넷 우체국을 검색하시면 사이트가 나오는데 들어가셔서 우측에 원클릭 배송조회 아래쪽에 등기번호로 조회가 있는데 그곳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 아래쪽을 보면 전화번호나 영수증번호로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다.

 

 

우체국 준등기 조회


여기까지 우체국 준등기 조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오늘 알려드린 방법이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